- 자동차필름
- 제품 스펙
제품명 | 가시광선 투과율 VLT |
가시광선 반사율 VLR (IN/OUT) |
태양열 반사율 RE |
태양열 흡수율 AE |
태양열 투과율 TE |
적외선 차단율 IR (7.8~25) |
겨울철 열손실 감소율 WHLR |
총태양에너지 차단율 TSER |
자외선 차단율 UV-CUT |
RG10 | 16% | 6% / 10% | 31% | 50% | 19% | 91% | 16% | 74% | 99% |
RG30 | 33% | 6% / 9% | 29% | 46% | 25% | 90% | 15.5% | 65% | 99% |
RB10 | 12% | 12% / 5% | 10% | 78% | 12% | 91% | 16.4% | 70% | 99% |
RB30 | 33% | 13% / 7% | 16% | 58% | 26% | 87% | 13.2% | 70% | 99% |
JP10 | 10% | 5% / 8% | 8% | 84% | 9% | 93% | - | 67% | 99% |
JP30 | 30% | 6% / 8% | 8% | 73% | 19% | 92% | - | 60% | 99% |
DA20 | 23% | 34% / 32% | 48% | 36% | 16% | 93% | 16.6% | 76% | 99% |
- 썬팅 관련 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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썬팅과 관련된 용어부터 어려워서 일반인들이 이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썬팅 필름과 관련된 용어부터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썬팅 필름을 알아보실 때, 이정도만 알고 계시면 자신에게 적절한 용도의 필름이 무엇인지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가시광선투과율 (VLT, Visible Light Transmittance) 용어 그대로 가시광선이 얼마나 투과되는지를 퍼센트로 구분합니다. 숫자가 낮을수록 빛이 거의 투과하지 못합니다. 즉, 100%에 가까워질수록 투명해보이고, 0%에 가까워질수록 어두워보입니다. 너무 어두운 필름을 부착할 경우에는 흐린 날이나 야간 운전시 전방 시야가 제한되어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 태양열 투과율 (Solar Transmittance) 유리를 통하여 실내로 유입되는 태양복사열의 양을 비율로 나타낸 수치이며, 낮을수록 좋음
- 태양열 반사율(Solar Reflectance) 유리를 통하여 외부로 반사되는 태양복사열의 양을 비율로 나타낸 수치이며, 높을수록 좋음
- 태양열 흡수율(Solar Absorptance) 유리를 통하여 흡수되어 열로 변하는 태양복사열의 양을 비율로 나타낸 수치이며, 낮을수록 좋음
- 가시광선반사율 (VLR, Visible Light Reflectance) 가시광선 반사율은 실외(유리) / 실내(필름)을 확인해야 됩니다. 가시광선이 필름에 도달했을 때 얼마나 반사하는지에 대한 값입니다.
필름의 가시광선 반사율(실외)을 높이기 위해서는 원단에 금속을 입힙니다. 그래서 태양열 차단효과는 좋습니다. 그러나 가시광선 반사율(실내)이 15%가 넘어가면 거울반사 현상이 일어나게 되면 밖이 잘 보이지 않아 안전운전에 방해가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가시광선반사율(실내)이 높은 제품은 피하는게 좋다.
- 자외선 차단율 (UVR, Ultraviolet Rejected) 자외선은 WHO가 지정한 발암요인입니다. 피부암은 물론 노화나 눈 건강에도 해롭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차량 내장재가 탈/변색이 되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필름은 자외선차단 99% 이상입니다.
- 적외선 차단율 (IR, Infra-red Rejected) 일반적으로 태양의 적외선 열은 780 ~ 2500 nm 파장대역의 적외선을 뜻합니다. 적외선은 복사열을 전달하여 차량 온도를 높입니다. 적외선 차단율이 높은 필름을 사용하면 차량 온도를 낮출 수 있어 연비에 도움이 됩니다. 99%에 가까울수록 우수한 필름입니다.
대부분의 시공업체에서 보여주는 적외선 측정기는 특정파장만 표시하기 때문에 전체 파장을 측정한 국내공인기관 시험성적서를 확인후 제품을 선택해야 됩니다.
- 총태양에너지차단율 (TSER, Total Solar Energy Rejected) 가시광선, 적외선, 자외선으로 이루어진 태양에너지를 얼마나 차단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태양이 비추면 유리창을 투과해 실내로 들어오는 태양열로 인해 차량 내부 온도가 올라갑니다. 총태양에너지차단율이 높은 필름은 차량 내부로 열이 들어오는 것을 최대한 방지하여 에어컨 효율을 높이고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겨울철 열손실 감소율 (WHLR, Winter Heat Loss Reduction) 유리는 겨울철 열 손실에 관해서는 자동차에 가장 약한 자재입니다. 단일 유리로 된, 자동차유리는 같은 면적의 자동차 철판보다 10~15배 더 많은 열을 잃을 수 있습니다.
필름면에서 자동차 실내의 공기를 유리외부로 전달하지 않고 다시 재방사하여 열손실을 줄여주면 자동차 연비 향상에 도움이 되며, 특히 전기차의 배터리 효율을 높일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면(천)은 WHLR이 10%입니다.
총태양에너지차단율(TSER)가시광선과 적외선을 모두 포함한 개념이며, 태양열의 투과, 흡수, 반사를 측정한 값입니다.
총태양에너지차단율은 필름 제조사별로 각기 다른 시험기준을 적용하고 있어 객관적인 비교가 힘들기 때문에 국내 공인인증기관 시험성적서를 확인후 제품을 선택해야 됩니다.